• 로그인
  • 회원가입
  • 비밀번호찾기

윤기창소장의 퍼브인터뷰 [ PB.1] 성장컨설턴트 "김재철"박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5-03-24 14:48 조회2,420회 댓글0건

본문

오늘은 성장컨설턴트로 활약중인 김재철박사님과 인터뷰를 진행하겠습니다. 김재철박사님은 대학원에서 공학을 전공한 공학박사님으로 알고 있는데 조금은 특이한 이력을 지니고 계셔서 이번 인터뷰는 무척이나 흥미롭습니다. 지금부터 인터뷰를 진행도록 하겠습니다.
 
윤기창소장: 현재 하시는 일이 무엇이지?
김재철박사: 인천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천직발견’이라는 교양과목을 강의하고 있고, 대외적으로는 고등학교, 중학교에서 주로 ‘진로’,‘비전’을 강의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창업과 관련하여 ‘창업마인드’, ‘사업계획서’, ‘서비스 및 제품 개발 프로세스’인 HCI(Human Centered Innovation), ‘천직발견’, ‘취업컨설팅[이력서,자소서, 면접]’, ‘창의성 향상 스킬‘ 을 주로 강의하고 있으며, 기업에는 ‘커뮤니케이션’, ‘감성리더십’, ‘감정노동’등 기업 맞춤형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윤기창소장: 그 일을 하게 된 동기나 계기는 무엇인지?
김재철박사: 기업에서 전산팀장으로 근무하면서 나 자신이 더 재미있고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다가 ‘강의’를 하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매우 만족하고 있으며 재미도 있습니다.
 
윤기창소장: 본인의 롤 모델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재철박사: 과거에는 구본형선생님이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은 돌아가셔서 그분을 뵈올 수가 없어 안타깝습니다. 지금은 ‘김정운’ 교수가 저의 롤 모델입니다. 강의와 지식과 유머가 잘 조화된 글을 쓰는 것을 보며 나도 저렇게 강의하고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윤기창소장: 강의나 교육, 컨설팅중에 감동,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김재철박사: 대학에서 강의를 하며 상담을 요청해온 학생들에게 진지하게 이야기를 들어주며 그들의 고민을 같이 느끼고 해결방법을 찾으면서 학생들의 삶이 개선되고 인생의 틀을 스스로 만들어가고 고맙다는 인사를 받을 때 감동과 보람을 느낍니다. 또한 중고등학생들에게도 아무런 생각없이 생활하다가 저의 강의를 듣고 새롭게 인생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매우 기뻤습니다.
 
윤기창소장: 현재 본인의 아이덴티티와 포지션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김재철박사: 저의 아이덴티티는 ‘성장’이라고 봅니다. 사람은 환경과 상황이 바뀌면서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가져야 합니다. 그러한 성장과 변화를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윤기창소장; 본인의 퍼스널브랜드 구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김재철박사: 전문 분야에 대한 책 저술과 인지도가 약하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 전문분야를 어디로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명확하지 않은 것입니다. 현재는 개인이 어떠한 결정을 할 때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직관’과 ‘커뮤니케이션’를 주력 분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윤기창소장: 본인의 퍼스널브랜드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김재철박사: 일주일에 4일은 강의를 하고 2일은 책을 읽고 글을 쓰며, 하루는 쉬는 일정으로 살고 싶습니다. 물론 수입도 생활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벌어야 겠지요. 기업 강의를 주로 하는 강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년에 1권의 책을 꾸준히 낼 수 있는 저자가 되는 것입니다.
 
윤기창소장: 강의나 교육, 컨설팅중에 에피소드가 있다면?
김재철박사: 대학에서 수업을 받던 학생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도록 도와주었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위하여 편입 공부를 하고 결과가 좋아 기쁜 마음으로 학교를 다니고 있고 지금도 지속적으로 연락을 주고 받습니다. 무엇보다도 다양한 경험을 가진 학생들과 상담을 통해서 저 자신도 많이 배우고 있다는 사실이 고맙고 보람된 일입니다.
 
윤기창소장: 향후 일정과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김재철박사: 올해에는 ‘직관’과 관련된 책을 출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렇다보니 심리학과 인문학을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어 현재 심리학 개론 부분부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책 출간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것 같네요.
 
박사님! 오늘 인터뷰 감사드리고 향후에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퍼브인터뷰는 기술경영전문가이신 "박남규박사님"이십니다. 많은 기대 바랍니다.
 
인터뷰이: 성장컨설턴트 김재철박사
인터뷰어: 한국퍼스널브랜딩연구소 소장 윤기창
일 시: 2015년3월18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