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 여러분은 PSR이라고 들어는 보셨나요?
아마 못 들어 보셨을 겁니다. 왜냐하면 저희 연구소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단어입니다.
그럼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은 들어보셨나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CSR은 기업이 생산 및 영업활동을 하면서 지켜야 할 사회적 책임을 통칭해 일컫는 말인데 그 내용 중에 ‘사회공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SR이 사회공헌활동만을 지칭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기업의 다양한 기부 및 봉사활동을 말할 때도 CSR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지요.
CSR은 건전한 기업활동과 윤리경영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국가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기업의 수익을 일부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어려운 이웃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업의 의지나 재정상황에 따라 지속적인 활동이 어려울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회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연구소에서는 CSR을 보완하는 PSR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사실 기업들도 CSR을 하고 싶어합니다.
같은 공동체와 사회 구성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리 녹녹치 않습니다.
기업의 자원이라는 것이 무한정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도 생존이 가능해야 CSR도 가능합니다.
기업의 생존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물론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시는 대표님들도 많습니다.
모두 존경 받아 마땅하지만 한계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 대안으로 저희 연구소에서부터 조그만 운동을 하고자 합니다.
개인들은 누구나 자신의 강점과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을 내 재능을 내 이웃과 사회와 나누고자 하는 운동을 전개하려 합니다.
우리 하나하나는 평범하고 힘이 약하지만 우리가 모일 때는 세상에 변화를 주는 바람이 되리라 믿습니다.
자신의 현 자리에서 우리가 개인의 책임을 완수 할때 우리 사회는 조금 더 성장하고 발전할 것입니다.
그럼 개인의 사회적 책임( PSR )이란 무엇일까요?
우리는 오늘도 그 책임을 완수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학교에서 모든 곳에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로 들면 공중도덕을 지키고 어른을 공경하고 주차위반을 하지 않는 것도 개인의 사회적 책임의 일부라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시대는 개인주의 시대입니다.
나만 좋으면 되는 그런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저희는 개인들이 사회적 책임을 보다 인식하고 행동 할 때 더 좋은 사회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개인들의 모든 행동은 사회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오늘부터라도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해서 내 이웃과 사회에 보탬을 되는 생각과 행동을 하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우리의 몫을 해 낼 때 우리의 가치를 인정 받게 됩니다. 바로 나부터 시작입니다.